음악가인 그는 인상파 음악의 창시자이며 완성자이다. 도자기 상회를 경영하고 있던 그의 아버지는 그를 해군에 보내려 했으나 모테 부인에게 발견되어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는데, 드뷔시는 놀라운 음악적 재질을 나타냈다. 그는 11세 때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여 11년간 그 곳에서 배웠다. 그는 재학
주의는 바로 이러한 철학적 발전을 토대로 하는 지적인 환상이었다. 낭만주의 시대가 되면 예술이 무엇을 ‘모방’한다는 생각은 이제 빛을 잃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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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20세기는 새음악(독. Neue Musik, 라. Musica nova, 동시대음악 Contemporary Music,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1. 시대적 배경
근대는 기계와 기술의 시대라고 불리우고 현대는 과학과 정보의 시대라 일컬어진다. 사람들은 이제 어떤 형태로든 기계나 기술, 과학, 정보와의 관련 속에서 살게 되었고 그것은 사람들의 사고 양식과 가치관에 큰 영향을 끼쳐왔다. 기계와 기술, 과학과 정보는 물질사회를 낳았고 그래
음악> 혹은 <20세기 음악>이라고 불려진다. 그러나 이 '20세기 음악'이라는 말은 과거의 그 어느 기간보다도 음악의 시대적인 특성과 경향을 말해주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20세기 음악>에서 <일반성>보다는 <특수성>이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9세기음악>이라는 개념이 대략 <낭만주의음악>이라
음악의 표정을 알게 하는 나타냄말을 사용하게 되어, 매우 특이한 어휘들이 생겨났다. 낭만파 음악의 또 하나의 특색으로는 민족적 자각에 대한 민족주의 물결이 일어나 낭만파 음악가들이 자기 조국의 민요와 민속무곡을 사용하고자 했다. 그 결과로 헝가리, 폴란드, 러시아, 보헤미아, 스칸디나비아
하여 종교에 의한 구원을 희구하게도 하였다. 특히 공상세계에 대한 동경이 강한 낭만주의자에게 있어서는, 그 공상의 세계가 종교적 신비의 세계로 대치되는 일이 쉽게 생기게 되었다. 이와 같이 낭만파음악은 공상이나 환상의 세계를 노래했고, 종교적 신비나 신앙의 세계도 음악으로 표현되었다.
잔영에 덧붙인 관광 상품화된 이미지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허상 너머에서 현재형의 프랑스의 예술에 모습을 찾으려면 프랑스인들은 과연 현재형으로서 그들의 삶의 어떤 문제를 표현하려 하는지, 그리고 그것의 자유로운 표출을 위한 예술 진흥 정책의 방향은 어떠한지를 이해해야만 한다.
표현성을 망각한 것이었다. 이에 18세기 후반에 들어서면, 장 조르주 노베르의 이론에 의해서 발레의 본질적 표현 기법의 추구가 이루어지게 된다. 1. 줄거리를 전개시키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었던 노래와 대사는 일체 배제하고, 표정적 동작과 극적 표현을 하는 새로운 움직음을 받아들인다. 2. 얼굴의
주의자 입장으로 현대의 학문, 도덕, 예술의 분화에서 현대가 맞고 있는 위기적 상황의 근본요인을 찾고 전체적이 고 통합적인 윤리적 질서의 회복을 통해 안정을 되찾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부류와(C,Schmitt, Joachim Ritter, Daniel Bell) 심미적, 감성적 체험으로부터 새로운 윤리를 정립하려한 푸코(M, Foucault)